자료

공익인권법 활동자료를 함께 나눕니다.

언론에 비친 희망법

[한겨레] 성소수자는 ‘격리 수용’이 원칙? 법..

2020.11.24 14:04
언론에 비친 희망법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의 행정심판을 통해 어렵게 공개된 법무부의 교정시설의 성소수자 수용자 처우 지침이 비하와 편견을 담고 있고, 성소수자를 다른 수용자와 분리하는 데에만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기사에서 희망법 박한희 변호사는 법무부의 지침이 "수용자라 해도 최소한 가져야 할 사회성을 빼앗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원문보기
Read More

[경향신문] 법무부 비공개 지침 ‘성소수자 수용방..

2020.11.24 13:59
언론에 비친 희망법
지난 9일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의 행정심판을 통해 어렵게 공개된 법무부의 교정시설의 성소수자 수용자 처우 지침이 비하와 편견을 담고 있고, 성소수자를 다른 수용자와 분리하는 데에만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원문보기
Read More

[법보신문] “이번 역은 평등역 출구는 차별금지법&..

2020.11.20 10:56
언론에 비친 희망법
지난 19일, 희망법도 참여하고 있는 차별금지법제정연대와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는 서울 강남역에서 국회의사당역까지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면서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수도권 지하철 행동 -이번 역은 평등역 출구는 차별금지법' 캠페인을 펼쳤습니다.참가자들은 2명씩 조를 나눠 "평등해야 안전하다"라고 쓴 마스크와 "국회는 차별금지법 제정하라"라고 적은 ..
Read More

[에이블뉴스] 청각장애인 ‘공무원 임용 탈락’ ..

2020.11.18 14:31
언론에 비친 희망법
공무원 임용시험 면접과정에서 ’장애인 차별‘로 최종 탈락한 청각장애인이 경기 여주시를 상대로 2심에서 승소했습니다.수원고등법원 제1행정부(부장판사 이광만)는 11월 18일 청각장애인 A씨에 대한 9급 공무원 면접과정에서의 장애인 차별행위를 인정하며, 여주시 등에 불합격처분을 취소할 것과 이에 대한 위자료 500만원 등을 지급하도록 했습니다...
Read More

[서울신문] 추미애 장관님, 쇼생크탈출 안 보셨나요

2020.11.18 14:24
언론에 비친 희망법
법무부가 교도소 수용자에게 우편이나 차입으로 도서를 전달하는 것을 불허하는 '수용자 우송·차입 도서 합리화 방안'을 지난해 11월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이에 대해 지난달 국가인권위원회가 시행 중단을 권고했지만, 법무부는 아직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법무부의 행정이 교도소 수용자의 인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기사입니다.기..
Read More

[경향신문] 중앙행심위 “법무부의 ‘성소수자 수용자..

2020.11.10 16:39
언론에 비친 희망법
법무부가 교정시설에 있는 성소수자 수용자의 처우 기준을 비공개한 것은 위법·부당하다는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의 판단이 나왔습니다. 그간 법무부는 처우 기준이 공개되면 형의 집행 및 교정업무 수행을 현저히 곤란하게 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해 왔습니다.이번 중앙행심위의 판단에 대해 희망법 등 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재결이 성소수자 수용자가..
Read More

[한겨레21] 동성애 치료하면 바뀔 수 있다?

2020.11.04 10:36
언론에 비친 희망법
시사주간지 '한겨레21'은 기사에 대한 댓글과 질문에 대해 팩트체크 형식의 기사를 게재하면서, 성소수자 인권 관련 사항에 대한 답변내용을 담았습니다.기사에서 질문에 대한 답변 작성에 희망법 조혜인 변호사가 참여하였습니다. 원문보기 
Read More

[에이블뉴스] 발달장애인 장콜 보조석 거부 “분노”

2020.11.04 10:32
언론에 비친 희망법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이하 '장추련')는 지난 10월 26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발달장애인의 장애인콜택시 좌석선택권 제한이 차별이 아니라는 인권위 결정에 대해 행정심판을 청구한다고 밝혔습니다.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희망법 김재왕 변호사는 “인권위는 보험 가입 거부, 정신장애인 복지시설 이용 금지, 발달장애인 일반 승마 이..
Read More

[JTBC] 김윤배 가족들도 온갖 집안일 시켜…”머슴 ..

2020.11.04 10:01
언론에 비친 희망법
희망법도 참여하고 있는 ‘직장갑질119’는 지난 3일 기자회견을 열고,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개정 근로기준법)'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처벌조항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지난해 7월 실시된 이른바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의 효과가 나타나고는 있지만, 5인 미만 사업장, 파견이나 하청과 같은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원청사 직원들로부터 괴롭힘을 당한..
Read More

[경향신문] 과로에 월급 떼여도 퇴직마저 힘겨운 ‘..

2020.10.23 13:41
언론에 비친 희망법
아이돌은 사실상 회사 소속이지만 부실한 법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습니다. 연예기획사의 일방적인 초기 투자로 미성년 연습생을 아이돌로 육성하는 K팝의 독특한 관행은, 대다수의 아이돌들이 기획사에 종속될 수밖에 없는 구조로 고착되었습니다. 기획사의 횡포로부터 이들을 지킬 법제도가 아직 부실합니다.기사에서 희망법 김두나 변호사는 "K팝 산업의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