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소송 및 구제, 법·정책 연구, 교육과 연대를 통하여 인권을 옹호하고 실절적인 변화를 이끌어냅니다.

[소송 후 소식] 공무원시험 편의 제공 없어 불합격했던 뇌병변장애인, 승소 후 최종 합격

지난 6월, 뇌병변장애인의 공무원시험 불합격처분 취소소송에서 승소했다는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요, 국세청장이 항소를 포기하면서 판결이 확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재시험이 있었습니다.
 
국세청은 당사자인 윤태훈 씨에게 면접에서 필요한 사항 등을 자세히 물었고, 언어장애가 있는 태훈 씨는 의사소통조력인을 신청하여 그와 동석하여 면접을 치렀습니다. 의사소통조력인으로부터 조력을 받는 시간을 감안하여 면접시간도 연장되었습니다. 하지만 재면접 결과는 아쉽게도 탈락이었습니다.
 
하지만 태훈 씨는 소송 중에도 공부를 계속 하여, 올해 시행된 2017년도 공무원시험 세무직 필기시험에 합격했었습니다.
면접시험에서 의사소통조력인, 시험시간 연장 등을 신청했고, 이를 제공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합격자 발표가 있었는데, 이번에는 합격자 명단에서 태훈 씨의 수험번호를 확인했습니다!
 
중증 장애를 가지고 있는 태훈 씨는 공무원으로 일할 때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태훈 씨가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꿈을 이루어 나가기를 기원합니다. 희망법은 새로운 길을 걷는 태훈 씨를 응원합니다.
*사진은 에이블뉴스에서 발췌